많은 직장인 분들이 마이너스통장 하나쯤은 뚫어 놓고 쓰고 있습니다. 유퀴즈에 어떤 분이 나와서 말씀하셨죠. “빚이라는 게 직장인들에게는 평생 가는 동반자 느낌이다”라고 말하시고 10년 전 마이너스통장을 아직도 보유하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만큼 마이너스통장은 활용도가 높은 신용대출의 한 종류인데요.
오늘은 그래서 마이너스통장 이자계산기 사용법 그리고 올바른 사용법, 장단점까지 통틀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평생 가는 동반자를 올바르게 알고 사용하는 게 좋겠죠? 지금까지 나만 몰랐던 마이너스 통장의 비밀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이란?
일반적으로 마통이라고 줄여서 불리는 이 대출 상품의 정식명칭은 ‘한도대출’이라고 합니다. 대출 약정과 동시에 대출금을 한꺼번에 지급하는 신용대출과 달리 한도를 정하고 그 안에서 필요할 때 자유롭게 인출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통장 계좌에서 돈을 인출하면 통장에 마이너스로 금액이 찍히기 때문에 ‘마이너스통장’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계약을 실행해도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매일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발생합니다. 필요할 때만 꺼내 쓰고 언제든지 편리하게 돈을 채워 넣어 이자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이자계산기 사용법
마이너스통장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한도 내에서 100만 원을 인출해서 사용했다면, 100만 원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 계산은 ‘매일의 잔액’에 대하여 하루 단위로 이자를 계산하여 매월 이자 납입일에 대출금액에 합산하여 마이너스 처리합니다.
매일의 잔액은 마감잔액 + (하루 중 최고잔액 – 개시잔액 또는 마감잔액 중 큰 금액) 개시잔액과 마감잔액은 매일의 잔액을 산정하기 위해 은행이 정한 시작 및 마감 시간의 대출잔액을 말합니다.
1백만 원에 대한 이자가 발생하고 마이너스 금액에 더해집니다. 또 출금을 하면 마이너스 금액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제 마이너스 통장 이자 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마이너스통장 이자계산기 접속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마이너스 통장 이자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이자계산기 사용방법
마이너스 통장 이자 계산은 대출이자 계산기에서 만기일시상환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대출 기간에는 대출 이자만 납부하다 만기에 대출원금과 이자를 일시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월별 상환금을 통해 매월 마이너스 통장의 상환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상환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장·단점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기 전에 간단하게 장단점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점
단점
마이너스통장 사용법
마이너스통장의 한도는 본인이 상환 가능한 만큼 설정하고, 여유 자금이 생길 때마다 계좌에 돈을 입금해서 누적된 마이너스된 금액을 줄여야 이자가 적게 나옵니다. 대출 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는 복리로 계속 불어나기 때문에 대출기간을 짧게 잡으시는 게 좋습니다.
대출을 실행하는 경우 신용대출보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방식이 금리가 약 1%가 더 높기 때문에 만약 1년 이상 장기간 대출을 해야 되는 경우 신용대출로 실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또한 이자가 복리형식이기 때문에 계속 늘어나는 이자로 인해 상환 부담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 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자유로운 입출금으로 사용자를 무뎌지게 만듭니다. 인출하는 돈이 내 돈이 아닌 대출금임에 경각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마이너스통장 사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영상 : 마이너스통장 진짜 현명하게 쓰는방법!! feat:마이너스통장의 기승전결, 금리 낮추는법, 신용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