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국토교통부에서는 전국 토지 가격 조사를 실시하여 공시가격을 발표하는데 바로 이것이 ‘ 2023년 개별공시지가’라고 말하며 보통 공시지가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각 지자체마다 해당 지역 내 표준지 선정 후 감정평가사를 통해 산정된 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책정되는 금액이 ‘표준지공시지가’입니다.
2023년 개별공시지가는 세금 및 각종 부담금 부과 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부에서 고시하는 땅값이며 재산세나 종합부동산세 같은 보유세뿐만 아니라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등 과세 기준으로도 활용됩니다.
인기글 참고(👇)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별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별공시지가는 각 도시별로 결정하며,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종합부동산세 등의 기준시가, 재산세, 취득세, 등록 면허세 등 과세표준액의 결정자료, 개발부담금, 국공유재산의 사용료 등 각종 부담금의 부과기준 등으로 활용됩니다.
개별공시지가 보는법
①전국지자체별로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사이트 버튼을 클릭해서 조회하고 싶은 지번(도로명주소)을 입력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② 검색하면 각 년도 별 개별공시지가를 하단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표준지공시지가 조회
표준지공시지가는 국토부에서 결정하며, 감정평가업자가 개별 토지를 감정평가하는 경우의 기준, 공공기관 등이 업무와 관련하여 지가를 산정하는 경우의 기준, 부동산시장의 지가정보 제공, 일반적인 토지거래의 지표 등으로 활용됩니다.
①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②홈페이지 메인화면 우측상단에 ‘표준지 공시지가’ 메뉴에 접속합니다.
③’표준공시지가 열람’에서 주소검색, 지도검색을 클릭해서 검색하면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직접 조회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신축 아파트는 개별공시지가는 조회되지 않을 수 있고 조회가 됐더라도 가격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는 토지에 대한 국세 및 지방세, 조세, 취득세, 등록세, 양도소득세, 상속세, 종합 토지세, 개발부담금 수용보상금 등 대부분의 조세부과에 관한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토지 관련 국세, 지방세 부과 기준 및 각종 개발부담금의 부과 기준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본인 소유 부동산이 있다면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관련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