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지표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유용한 것 중 하나가 다이버전스입니다. 다이버전스는 rsi, macd, stochastic, obv 등 여러가지 지표를 사용하여 볼 수 있기에 다른 보조지표들을 다루기 전에 먼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다이버전스에 대해 정의하고 의미를 살펴볼 것이며 아직 해당 보조지표들을 다루지 않았기에 실 사용 예제는 이후의 보조지표들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 챕터는 대충 보시고 이후 보조지표를 보다가 다이버전스가 나왔을 때 다시 돌아와 내용을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다이버전스 뜻 이해
추세전환, 미리 알 수 없을까?
모든 기술적 분석가들이 가장 염원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전환 될 것을 미리 알면 매수하고, 상승추세에서 하락추세로 전환 될 것을 미리 알면 매도할 수 있으므로 매매에서 불패가 될 것이고 부자가 될 것입니다. 당연히 그것을 완벽하게 미리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추세가 둔화되거나, 모멘텀이 둔화되거나, 매수세 혹은 매도세가 약화되고 있다면.. 또는 이러한 현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조만간 추세가 반전 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은 합리적입니다. 이것이 다이버전스입니다. 추세 지표에 적용하여 다이버전스가 발생하고 있다면 추세가 둔화되는 것이고, 모멘텀 지표에 적용되면 모멘텀이 둔화 되는 것입니다. 즉, 다이버전스는 여러가지 지표에 적용할 수 있으며 복합적으로 나타날수록 추세 전환될 확률이 크다 할수 있습니다.
시세의 추세는 연속성이 있습니다. 상승추세가 꺾여 하락추세로 전환되려면 바로 꺾이는 것이 아니라 상승추세가 둔화되는 과정이 있기 마련입니다. 모멘텀이나 거래량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이버전스는 이것을 잡아 내는 것입니다.
물론 추세가 둔화된다 하더라도 항상 추세가 반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를테면 강한 상승추세를 이어가다가 저항을 만난다면 추세가 일시적으로 둔화될 것인데 만약 저항이 결국 돌파가 된다면 추세가 다시 살아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트레이더 입장에서 저항에 도달하고 추세가 둔화된다면 일단 매도하고 저항이 돌파된 다음에 매수하는 것이 확률적 기대수익률을 높여줄 것입니다. 즉, 추세 전환을 맞추지 못하더라도 리스크관리 차원에서라도 다이버전스를 활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다이버전스 뜻, 정의
다이버전스 뜻은 사전적 의미는 차이, 이격, 발산 등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지표는 가격을 따라가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면 같이 오르고 내리면 같이 내립니다. 그러나 종종 반대로 움직이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주가와 지표의 움직임의 이격, 차이, 발산을 다이버전스라고 정의합니다. 다이버전스는 여러가지 종류를 정의할 수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많이 나타나며 신뢰할만한 다이버전스는 세종류이며 사실 이중 한 종류가 다른 한 종류에 포함 된다고 할 수도 있기에 크게는 일반 다이버전스와 히든 다이버전스 두 종류로 기억하셔도 됩니다. 다른 여러가지를 정의할 수 있겠으나 실전에서 잘 나타나지 않거나 신뢰도가 높지 않기에 여기서는 세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다이버전스는 상승 다이버전스와 하락 다이버전으로 나뉘며 상승 다이버전스는 향후 상승 추세로의 전환, 하락 다이버전스는 향후 하락 추세로의 전환이 될 수도 있음을 암시합니다.
(1) 일반 다이버전스(Regular divergence)
일반 하락 다이버전스는 시세의 고점이 상승하나 지표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여 고점이 하락하는 경우를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발생했다고 하며 추세 지표를 예를 들자면 가격의 고점을 갱신하였으나 추세는 고점을 갱신하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가격은 상승하였으나 상승 추세는 둔화되었음을 의미하기에 조만간 추세가 반전될 수도 있음을 암시합니다.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는 시세의 저점이 하락하나 지표의 저점은 높아지는 경우로 하락 추세가 둔화되기에 조만간 추세가 반전될 수도 있음을 암시합니다. 거래량 지표에서 발생한다면 시세의 방향에 비해 매수세, 혹은 매도세가 약해짐을 의미하기에 추세가 반전될 수도 있음을 의미하며 모멘텀 지표에서 발생한다면 모멘텀이 둔화되어 반전될 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2) 과장된 다이버전스(Exaggerated divergence)
과장된 다이버전스는 일반 다이버전스와 유사하며 개인적으로는 일반 다이버전스의 일종으로 봐도 된다 생각합니다. 일반 다이버전스에서 시세의 고점이나 저점이 보합을 이룬다고 하더라도 일반 다이버전스와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기에 비슷한 효과를 낼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반 다이버전스보다 신뢰도가 약한 것은 사실입니다.
(3) 히든 다이버전스(Hidden divergence)
히든 다이버전스는 주로 일반다이버전스가 나타난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히든 다이버전스를 우선시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하락장에서 쌍바닥을 만들고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다면 상승 반전을 기대할 수 있으나 이후 고점에서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가 생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지표는 끌어 올리고 있으나 가격 고점이 내려 오는 것으로 상승다이버전스의 효과는 이미 고점을 만듦으로써 종료되고 고점이 내려오는 하락추세를 만드는 것이기에 하락추세의 지속을 의미합니다. 즉, 히든 다이버전스는 주로 일반 다이버전스 이후에 나타나며 이때 일반 다이버전스의 효과가 종료됨을 의미하기에 기존의 추세가 지속됨을 의미합니다.
이번 챕터의 내용은 뒤이어 소개할 지표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다이버전스에 대한 설명이므로 뒤의 지표들에서 해당 내용이 나오면 다시 돌아와서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자세한 예제들은 뒤이은 챕터들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