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I 매매기법, 보는법
(1) 과매도에서 매수, 과매수에서 매도?
보통의 경우에, 과매수 구간일때는 지나친 상승 모멘텀이 조만간 줄어들어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보고 매도 할 수 있으며 과매도 구간에는 지나친 하방 모멘텀이 향후 약화되어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생각하여 매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특별한 이슈가 있다던가 강한 슈팅에 의하여 특별하게 강한 모멘텀이 형성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과매수 구간에 접어들더라도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과매도 구간에 접어들어서도 지속적으로 하락 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즉, 과매수와 과매도를 매도, 매수의 신호로 삼기보다 모멘텀이 약화되는 과정을 확인하여 매매에 임하는 것이 좋은 전략입니다. 이는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며 과매수와 과매도는 조만간 상황이 변할수도 있으니 경고의 신호 정도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2) RSI 매매기법 – 과매도 해소시 매수, 과매수 해소시 매도
RSI 매매기법중에 과매도 구간에서 매수하고 과매수 구간에서 매도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RSI 가 꺾여 밴드안에 들어올 때 매수매도를 행하는 전략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림 8-3]처럼 과매도가 해소될 때 매수하고, 과매수가 해소될 때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는 과매도 구간이라고 무조건 매수하고 과매수 구간이라고 무조건 매도했을시 모멘텀이 지속될 때의 문제점을 해소 할 수 있으나 보시다피 후행적이며 과매수 과매도 구간에 접어들지 않는다면 매수 매도 시그널이 나오지 않습니다. 위 그림의 경우에도 매수후에 매도 시그널이 없어 수익구간에서도 매도를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즉, 이 방법만으로 매매를 행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며 다른 전략과 혼합하여야 합니다.
다만 과매수 구간에서 매도하지 못했다면 이것이 해소될때 정리할 것을 고려해 보는 용도, 혹은 과매도 구간에서 매수하지 못했다면 이것이 해소될때 매수할 것을 고려해 보는 참고 정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2) RSI 매매기법 – Failure Swing
RSI 매매기법 Failure swing 은 Top Failure Swing 과 Bottom Failure Swing 두가지가 있습니다.
Top Failure Swing 은 RSI 과매수 구간에서 RSI가 고점을 형성한 후 해당 고점을 다시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매도 타점은 RSI 고점형성 이후 생성된 저점을 하방 돌파하는 지점이 매도 타점입니다.
- Bottom Failure Swing 은 RSI 과매도 구간에서 RSI가 저점을 형성한 후 해당 저점을 다시 깨지 못하고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매수 타점은 RSI 저점형성 이후 생성된 고점을 상방 돌파하는 지점이 매수 타점입니다.
- Failure swing 은 쌍봉이나 쌍바닥 형성하되 최근의 고점이 낮거나 최근의 저점이 높아 다이버전스를 주지 않을 때 매매 타점을 잡는 기준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3) RSI 매매기법 – 중단 돌파 신호 활용
RSI를 활용한 전략 중에 RSI 가 중단 값인 50 을 상향 돌파시 매수, 하향 돌파시 매도한다는 전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상단과 하단을 오가는 RSI 의 특성상 매수매도 타점으로 활용하기에는 너무 늦으며 돌파시 RSI 의 방향이 지속되리란 보장이 없기에 추천하고 싶은 전략은 아닙니다.
다만 위 그림 8-5 처럼 중단 50 근처에서 오래도록 RSI 가 횡보한다는 것은 수렴국면임을 의미하며 노랑 동그라미에서 하방으로 꺾이는 것은 발산함을 의미하기에 이런 경우는 주의해야 합니다. 수렴 후 상방이라면 매수, 하방이라면 매도를 고려해 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