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 차이점 비교하기

본 포스팅에서는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 차이점 및 비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 차이점은?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과 신용대출은 둘 다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둘의 차이점을 설명하자면, 대출금 사용방법 과 상환방법에 따라 나뉘어 지는데요. 마이너스통장의 경우 필요할 때 한도금액내에서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또 한 사용한 금액과 기간에 따라 이자를 부담하게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기만 하고 인출하지 않았다면 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신용대출은 대출 실행일에 대출금액을 입출금 통장으로 한 번에 입금 받아 이자를 부담하게 되지만, 만기 일시상환 방식과 분할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만기 일시상환 방식은 대출 약정 기간이 끝난 경우 상환하는 방식이며, 분할상환 방식은 매월 원금과 이자를 갚아나가 만기 시 상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이 마이너스 통장에 비해 이자가 0.5%가량 낮은 편이며, 목돈이 필요할 때 한 번에 대출을 받는 방식으로, 대출 계약 기간 중에 해지하면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야 하는데요. 반면에 마이너스 통장은 수시로 입출금을 하며, 중간에 돈을 갚아도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지 않습니다. 즉 사용한 금액과 기간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 동시에 만들 수 있나요?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 동시에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대출 한도를 다 누리지 못하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우리는 신용등급과 여러 정보에 따라 대출 총 한도가 정해집니다. 마이너스통장의 경우 우리가 한도를 정하고 그 금액내에서 인출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마이너스통장을 개설만 해놓고 대출금 인출을 안 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여기서 생기는 문제는 우리가 가진 총 한도에서 마이너스통장 한도가 빠지게 됩니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자면

예시) 대출 총 한도 1억 / 마이너스 통장 한도 9천만원 / 남은 한도 1천만원의 금액 내에서만 대출이 추가적으로 가능합니다. (*마이너스통장에서 돈을 100원도 인출하지 않아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 이유는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9천을 잡아뒀다면 인출을 하지 않아도 은행에서는 9천만원을 대출로 묶어놔야 된다고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을 안 써도 개설하라는 말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중은행의 마이너스통장 한도가 죄다 줄거나 중단되기 때문에, 언제 중단될지 모르는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 비교하기

구분비교
이자마이너스통장 > 신용대출
한도마이너스통장 <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필요할 때만 쓰고, 쓴 금액 만큼, 쓴 기간 만큼 계산해서 이자를 내면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마이너스통장에서 대출금을 사용했다면, 이자가 복리형식으로 계좌에서 빠져 나가기 때문에, 계속 -금액이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대출기간이 1년 이상이라면, 신용대출이 상환에 좀 더 유리 합니다.

신용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한도가 비교적 더 크고 금리가 비교적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또 상환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니, 상환 계획에 맞춰서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그러나대출기간내에 해약시 중도상환수수료가 있으며, 단기간 대출은 마이너스통장에 비해 비교적 이자가 더 나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목돈이 한방에 필요한 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

> 마이너스 통장이란? 올바른 사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