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 엘리어트 파동이론 기본개념 프렉탈구조란?

엘리어트 파동이론

기술적 분석에 관심 없는 사람이라도 한번 쯤은 들어 보았을 엘리엇 파동이론에 대하여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챕터 내용의 많은 부분은 A.J. Frost, Robert Prechter 의 Elliott Wave Principle 의 내용을 참고 하였음을 미리 밝히며 다만 제가 마음대로 편집하고 개인의 의견도 집어 넣을 것이기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전적으로 제 오류입니다.

왜 엘리어트 파동이론인가?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 시장은 뉴스의 산물이 아니며 시장 자체의 법칙과 생리에 의하여 움직인다고 말합니다. 시장에서 개인들은 거래를 하며 이는 다른 투자자들에게는 정보로써 작용할 것입니다. 이러한 작용의 연쇄적인 반응이 시장의 생리가 되며 이러한 결과로 나타나는 시장의 패턴은 자연과 인간의 속성에 영향을 받아 일정한 패턴을 이루며 이것이 반복 된다고 엘리엇 파동에서는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패턴을 파동의 형태로 정리한 것이 엘리어트 파동이론입니다. 즉, 이것은 시장이 움직이는 생리와 법칙을 기술한 것이기에 이것을 알면 시장을 정지된 시점이 아닌 동역학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어 시장을 보는 눈을 넓혀 줍니다.

하지만 파동은 주관적이며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많기에 이것을 이용하여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하여 개인적인 생각에 파동이론의 조언을 첨가하여 적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래는 결정되어 있지 않다. 그렇기에 매 순간 가능한 주가의 경로는 다양하다. 하지만 시장의 생리에 의하여 가능한 시나리오와 그렇지 않은 시나리오를 구분할 수 있다. 파동이론을 통해 어떠한 일들이 벌어지지 않을 것이고 어떠한 일들이 벌어질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근본적으로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도구라기 보다는 시장의 생리를 과거 패턴을 통해 정리하여 시장의 법칙을 이해하고 지금의 상태가 어떠한 상태에 있는지를 알기 위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알면 현재 시장이 어떠한 상태이고 어떠한 일들이 벌어질 수 있으며 어떠한 일들은 가능성이 작은지 판단하는 잣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현재의 상태를 이해한다고 하여 미래를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태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미래는 더더욱 알 수 없을 것입니다. 파동이론은 그 자체로써 시장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많은 직관을 제공하기에 시장을 알기 위해서 이보다 적절한 것은 없다 생각합니다.

즉,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공부하는데 있어 첫번째 마음가짐은 시장이 움직이는 원리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공부한다면 가장 큰 소득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를 매매에 녹여 수익을 거두는 것은 시장을 보는 눈을 키우면 자연스레 따라오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모든 규칙, 지침 등은 이것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으로도 도움이 되지만 그것이 담고 있는 의미가 있으니 이를 이해하는 것이 시장의 생리와 규칙을 이해하는 것이며 그래야 실적용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이 문서에서도 그러한 부분을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담아 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기본 개념

(1) 기본구조, 상승5파 조정3파

[그림12-1] 엘리엇 파동, 한 싸이클 (A.J. Frost, Elliott Wave Principle 발췌)

위 그림 12-1 은 상승 파동의 한 주기(Cycle)인 상승 5파, 조정 3파를 표현한 것입니다. 하락 파동에서는 이를 단순히 뒤집어 놓은 모양이 될 것입니다. 모든 파동은 이 기본적인 파동의 응용과 변형이라 볼 수 있으며 엘리엇 파동의 가장 기본 개념이 이 기본 파동에 들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작용과 반작용

작용에 반작용이 따르는 것은 물리학의 기본법칙이며 물리학 뿐만이 아닌 사회 현상, 인간 심리 등에서도 주된 현상입니다. 우주의 기본 법칙 중 하나라고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주가의 움직임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필연적인데, 주추세가 상승파동이어도 상승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승에 대한 반작용으로 조정파동이 존재하며 주추세가 하락파동이어도 하락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락에 대한 반작용으로 조정파동에 의하여 상승파동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반작용은 작용보다 크지 않습니다. 이것은 주가가 상승 또는 하락 시에 한번에 균형 상태의 자기자리를 찾아 가는 것이 아니라 과열 또는 오버슈팅에 의하여 초과 진행 후 다시 자리를 찾아간다는 의미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상승 및 하락에 대한 군중들의 반발심리, 즉, 너무 상승한거 아니야? 혹은 이만큼 상승했으면 꺾이지 않을까? 조정 받지 않을까? 라는 심리를 반영한다 생각합니다.

매매에 있어서는 현재의 추세가 주추세 즉, 작용의 파동인지 아니면 그저 반작용으로 인한 조정파동인지를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왜냐면 현재의 추세를 따라 매매를 하였을 시 작용파동인지 반작용 파동인지에 따라 매도시점을 다르게 가져가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상승(하락) 5파와 조정 3파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기본구조를 그림12-1 과 같이 상승(하락) 5파와 조정 3파가 한 주기(Cycle, 싸이클)를 이룬다고 정의하였습니다. 물론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여러가지 변형 파동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은 기본파동의 변형이며 큰 의미에서는 기본파동의 철학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그림12-1 을 좀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wave1 로 표시한 우상향하는 첫번째 파동이 상승 1파이며 이후 내려오는 wave2가 상승 2파입니다. 이런식으로 상승파동은 5파동까지 존재하며 이는 숫자로 1~5로 표시합니다. 이후 조정파동은 고점에서 내려오는 3개의 파동이며 wave a ~ wave c 까지입니다. 간단히는 각 파동의 고점과 저점에 1~5, a~c로 표기합니다. 주로 주추세인 5개의 파동은 1~5로 숫자로 표시하며 주추세를 역행하는 조정파동은 a~c 로 문자로 표기합니다.

상승 5파와 조정 3파를 기본 파동으로 잡는 이유는 생각해보면 간단하고 합리적입니다. 앞서 작용과 반작용에서 설명하였듯이 상승 5파가 작용이라면 이에 따른 반작용은 조정3파입니다. 반작용이 작용보다 작기에 상승파동의 개수보다 조정파동의 개수가 작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상승하더라도 중간중간 조정을 겪게 되며 하락하더라도 중간 반등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반영하는 가장 기본적인 구조가 상승 5파와 조정 3파일 것입니다. 또한 상승파동은 상승파동의 시작(1파), 상승의 주 파동(3파), 추가 진행(5파), 로 나뉘는데 이것은 싸이클을 이루는 각 파동들의 성격(파동의 personality) 이며 이는 이 챕터의 “(5) 파동의 성격(Personality)” 에서 곧이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프랙탈(Fractal) 구조

그림12-1 에서는 한 싸이클의 파동만을 표시하였습니다. 이는 상승 5파와 조정 3파인데 이것의 상승 1파와 2파를 더 자세히 들여다 본다면 역시나 위의 싸이클, 패턴이 이 1파와 2파 안에도 동일하게 들어 있습니다.(1파는 상승 5파로 나눠지며 2파는 조정3파로 나눠집니다.) 이러한 ‘패턴의 반복구조’ 를 프랙탈(Fractal) 구조라 하는데 뒤이어 “(2)프랙탈 구조”에서 바로 설명하겠습니다.

(2) 프랙탈(Fractal) 구조

[그림12-2] 프랙탈 구조 예시1

프랙탈(Fractal) 구조는 일정한 패턴이 미시적인 구조에서 무한히 반복되며 거시적인 구조에서도 무한히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위 그림 12-2 의 패턴을 보면 기본 패턴인 삼각형이 있고 삼각형의 각 세변에 다시 삼각형이 존재하며 돋아난 삼각형에 다시 삼각형들이 있으며 이것이 무한 반복 됩니다. 이처럼 기본구조가 무한 반복되는 구조를 프랙탈 구조라 합니다.

이는 눈송이의 결정, 브로콜리 등 자연계에서 많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좀 더 이해가 쉽도록 예시들을 보겠습니다.

[그림12-3] 프랙탈 구조 예시2

그림12-3 은 손바닥과 다섯개의 손가락이 있고 각 손가락의 끝에 이 구조가 무한 반복되는 프랙탈 구조입니다.

[그림12-4] 프랙탈 구조 예시3(니 팔자야, 노라조 MV 캡쳐)

그림 12-4 는 제가 좋아하는 노라조 형님들의 “니 팔자야”라는 곡의 뮤직비디오의 캡쳐로 손가락에 사람이 있고 그 손가락에 다시 사람이 있으며 이것이 무한 반복되는 프랙탈 구조입니다. 인간 운명, 팔자가 반복되는 것을 표현한 듯 합니다.;;

[그림12-5] 파동 한 싸이클과 세부 파동(A.J. Frost, Elliott Wave Principle 발췌)

이제 이 프랙탈 구조를 엘리엇 파동 이론에서 보겠습니다. 위 그림 12-5 를 보시면 주기의 가장 큰 파동은 [1]파와 [2]파입니다. 이는 앞서 설명한 상승 5파와 조정 3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1]파는 상승 5파인 (1)~(5)파로 [2] 파는 조정 3파인 (a)~(C) 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파를 쪼개서 본다면 [1]파와 방향을 같이 하는 즉, 상승하는 (1), (3), (5) 파는 다시 1~5 까지의 다섯개의 파동으로 구성되며 [1]파와 방향이 다른 (2), (4) 파는 a~c 세개의 파동으로 각각 구성됩니다.

[2]파를 쪼개서 본다면 [2]파와 방향을 같이 하는 즉, 하락하는 (a) 와 (c) 파는 다시 1~5 까지의 다섯개의 파동으로 구성되며 [2]파와 방향이 다른 (b) 파는 a~c 세개의 파동으로 각각 구성됩니다.

즉, 상승 5파와 조정 3파의 구조는 각각을 구성하는 파동을 더 자세히 보아도 동일한 구조를 가지며 이는 반복되는 프랙탈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해당 파동의 바로 한단계 상위 파동과 방향이 같은 파동은 5개의 파동으로 이루어지며 방향이 다른 파동은 3개의 파동으로 이루어 집니다.

[그림12-6] 파동의 프랙탈 구조(A.J. Frost, Elliott Wave Principle 발췌)

위 그림 12-6 처럼 이러한 프랙탈 구조는 무한 반복됩니다. 이것은 작용과 반작용에 의한 5파와 3파가 거시적인 관점에서도 동일하게 작용하고 이를 미시적인 관점으로 쪼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전달하는 직관은 시장은 작용과 반작용이 존재하며 큰 파동 안에 무수히 많은 작은 파동들이 반복되며 동일한 시장생리와 메커니즘에 의해 작동 한다는 것입니다. 매매에 있어서는 큰 파동을 타되 작은 파동의 눌림에서 매수하라는 것과 일맥 상통하는 내용일 것입니다.

(3) 기본적인 파동의 종류 (동인파동(Motive Wave) 과 조정파동(Corrective Wave))

그림 12-6 의 I. 파는 상승파동으로 (1)~(5)의 상승파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중 (1), (3), (5) 파는 한단계 상위 파동인 I. 파의 방향과 같습니다. 이처럼 한단계 상위파동과 방향이 같은 파동, 즉, 주추세를 따르는 파동을 동인파동(Motive Wave)라 칭합니다. 반면 한단계 상위파동과 방향이 다른 (2), (4) 파를 조정파동(Corrective Wave)라 칭합니다. 동인 파동은 주추세를 따르는 파동이며 조정파는 각각의 동인파동에 대한 반작용으로 작용하는 파동입니다. 주로 동인파동은 5개의 파동, 조정파는 3개의 파동으로 쪼개지며 이는 주추세가 조정파에 비해 파동이 긴 것을 의미합니다.

II.파는 조정파로써 [A]~[C] 3개의 파동으로 나뉩니다. II. 파의 방향은 하방인데 이와 방향을 같이하는 [A]와 [C]파는 동인파동으로써 5개의 파동으로 쪼개지며 방향이 다른 [B] 파는 조정파로써 3개의 파동으로 쪼개집니다.

I. 파와 II.파는 더 큰 규모에서 볼때의 파동이 상승파동이기에 동인파동인 I.파는 5개로 쪼개지며 조정파동인 II.파는 3개로 쪼개집니다.

즉, 요약하자면 파동은 한단계 위 파동과 방향이 같은, 추세의 주를 이루는 동인파동과 이에 반하는 조정파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인파동은 소파동 5파, 조정파동은 소파동 3파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큰 규모에서 작은 규모까지 동일하게 적용되는 프랙탈 구조를 이룬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출처 가상화폐 투자자 권익모임 – 베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