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I 다이버전스 활용하기
다이버전스는 추세 전환을 미리 짐작해보기 위한 것으로 아주 중요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과매수, 과매도라 하여 무조건 매도, 매수를 할 수 없으므로 모멘텀이 둔화되는 것을 확인해야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다이버전스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다만 다이버전스가 발생했다 하여 반드시 추세가 전환되는 것은 아님을 주의해야 합니다.
다이버전스 정의는 🔗다이버전스 뜻편을 참고하세요!
(1) RSI 다이버전스로 보는 BTC 일봉
RSI 다이버전스는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RSI 와 MACD 오실레이터의 다이버전스를 가장 중요하게 보며 RSI의 다이버전스는 MACD 오실레이터보다 자주 출현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신뢰도는 RSI 가 더 높은 편이며 신뢰도가 높다는 것은 상승다이버전스 이후 상승전환, 하락다이버전스 이후 하락 전환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위 [그림 8-6] 은 BTC의 일봉상 다이버전스를 표시한 것입니다. 정의상 꼬리를 포함해야 하나 종가 기준으로 보더라도 다이버전스의 의미를 크게 훼손하지 않기에 개인적으로는 종가 기준과 꼬리기준 모두 참
고 합니다. 위 그림은 꼬리를 제외한 종가 기준의 다이버전스 입니다. 꼬리기준으로 보려면 RSI 의 생성 기준을 종가 기준이 아닌 꼬리 기준으로 셋팅해서 보는 것이 본래의 의미에 더 맞다 생각합니다. 그림상 다이버전스 이후 추세가 전환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RSI 다이버전스 – 히든 다이버전스
히든 다이버전스는 다이버전스 편에서 설명했듯이 보통 일반 다이버전스 이후에 출현하며 이는 일반 다이버전스가 종료되고 히든 다이버전스의 효과에 의해 기존 추세가 지속됨을 의미합니다. 위 [그림 8-6] 에서처럼 하락추세에서 상승다이버전스가 출현하여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이후 고점에서 히든하락 다이버전스가 출현한다면 하락추세가 지속되어 하락세가 유지되게 됩니다.
하락장에서 위와 같은 현상은 자주 발생하기에 반드시 염두에 둬야 하며 주가가 상승하여 히든하락다이버전스의 시작점인 전고점을 돌파해야 히든하락다이버전스가 무효화 되기에 이를 확인하고 매매에 임하거나 히든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될 것으로 보이면 물량을 줄이는 등 대응이 필요합니다.
다이버전스는 다이버전스를 예측하기보다 확인 후 대응하는 것이 정석이며 미리 예측하고자 한다면 거래량, 패턴, 등의 차트를 보는 전반적인 실력을 쌓아야 합니다.
다이버전스에 활용하는 지표중에 RSI가 가장 늦게 뜨고 신뢰도가 다른 지표 활용보다는 높습니다. 그래서 RSI 다이버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