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I 지표 보는법
RSI의 정의 및 개념
RSI 지표는 가장 많이 활용되는 보조지표 중 하나일 것입니다. 모멘텀 지표중 가장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모멘텀이란 물리학적 용어로 어떠한 힘, 또는 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는 원천을 의미합니다. 주가에서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종목이 상승세를 이어가 더 상승할 것으로 봐 매수하는 전략을 모멘텀 전략이라 칭합니다. 즉, 과거에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타는 것을 상승모멘텀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매수권에 도달하면 상승모멘텀이 지나치게 과열된 것으로 봐 청산을 고려해야 하는 관점으로 보기도 합니다. 모멘텀은 관성을 가지고 지속되나 언젠가는 꺾이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RSI는 모멘텀 지표중 가장 간결하고 대중적이며 사용이 쉽기에 많이 사용하며 이를 통해 현재 주가가 과열양상인지, 모멘텀이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를 판별하여 트레이더들에게 상황을 판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지표입니다. 다만 모든 보조지표가 그렇듯, 그 의미를 확실히 이해해야 올바른 사용법을 통해 오류를 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몇가지 전략도 소개할 것인데 전략 자체를 기계적으로 행하기 보다는 그러한 전략이 탄생한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장세 판단과 차트를 보는 눈을 넓혀줄 것이기에 소개하는 것이므로 그대로 따라하기 보다는 향후 여러가지 지표, 전략등과 혼합 혹은 정리하여 본인만의 매매기법과 관점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수학적 정의
RSI 지표는 해당 기간을 설정하며 이를 T 라 하겠습니다. 이 T 기간 동안의 가격만을 가지고 계산하며 가격은 보통 종가를 사용하며 대부분의 차트에서 종가 기준이 기본으로 셋팅 되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여기서는 일봉 기준으로 표현할 것이나 4시간봉에서는 4시간 단위의 가격을 가지고 계산하는 것이고 주봉에서는 주 단위의 가격을 가지고 계산하는 것이며 여기서 일봉으로 표현함은 편의상 임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U : T일 동안 가격이 전일 가격에 비해 상승한 날의 상승분을 각 날짜의 U(Up) 라 정의한다.
- D : T일 동안 가격이 전일 가격에 비해 하락한 날의 하락분을 각 날짜의 D(Down) 라 정의한다.
- AU : T일 동안 U의 평균값을 AU(Average Ups) 라 정의한다.
- AD : T일 동안 D의 평균값을 AD(Average Downs) 라 정의한다.
- RS : AU/AD 즉, AU를 AD로 나눈 값을 RS(Relative Strength)라 정의한다.
RSI = RS / ( 1 + RS )
또는 다음과 같이 계산하여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보통 계산은 윗 식으로 하지만 의미를 파악하기에는 아래의 식이 더 수월할 수도 있습니다.
RSI = AU / ( AU + AD )
즉, RSI는 해당 기간동안 가격이 오른 날의 상승분들의 평균을 상승분 평균과 하락분 평균의 합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기간동안 오르기만 했다면 RSI는 1 이며 내리기만 했다면 0 입니다. 또한 이것은 비율이기에 보통 100 을 곱하여 사용하며 이 경우 최대값 100, 최소값은 0 입니다. 기간은 Welles Wilder는 14일을 사용할 것을 권장했으며 보통 14일을 많이 사용합니다.
(2) 정성적 의미
RSI 지표는 해당기간동안 상승분평균을 상승분 평균과 하락분 평균의 합으로 나눈 값이기에 이는 평균적인 변동분 대비 상승분의 비율입니다. 즉, 기간동안 상승과 하락이 있을 것인데 RSI가 높다는 것은 상승할때 많이 상승하고 하락할때는 적게 하락했다는 것으로써 상승 모멘텀이 강함을 의미합니다. 반대인 경우는 하락 모멘텀이 강함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시에는 상승 폭은 크고 하락 폭은 작으며 하락시에는 반대이기에 RSI는 주가의 방향을 따라서 움직입니다.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가 더 중요한데 이를테면 주가는 상승하되 각 봉의 상승폭은 이전만 못하다면(그래도 상승한 날이 많으면 주가는 상승합니다.) RSI는 주가와 반대로 하락할 것이며 이는 가격이 올라도 상승 모멘텀이 둔화된 것이기에 추세 전환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다이버전스와 failure 스윙 등에서 다루겠습니다.
(3) 과매수와 과매도
모멘텀이란 것은 강하다고 하여 언제까지고 그 강함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상승 모멘텀이 너무 크다면 이것을 과매수로 정의, 하락 모멘텀이 너무 크다면 이것을 과매도로 정의하여 과매수 구간에서는 지나친 과열, 과매도 구간에서는 지나친 침체를 경계해야 합니다. RSI에서는 보통 70 이상의 값일 때 과매수 구간, 30 이하의 값일 때를 과매도 구간으로 정의합니다.
RSI 지표가 과매수 구간이라면 시장이 과열일 수 있으므로 경계하고, 과매도 구간이라면 침체 구간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 8-1 의 화면에서 캔들차트 하단의 지표가 RSI 입니다. 붉은색 RSI 는 주가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주가가 상승할때 같이 상승하며 하락할때 같이 하락합니다. 이는 상승 모멘텀에 의해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 모멘템에 의해 주가가 하락함을 의미합니다. 보라색 밴드의 위쪽은 RSI 가 70 이상으로 과매수 구간, 밴드의 아래쪽이 30 이하로 과매도 구간입니다.